> 글로벌

도시를 디지털화하는 도시 3D 모델을 활용한 PROJECT PLATEAU 발표

-브라우저에서 3D 도시 모델을 볼 수 PLATEAU VIEW 및 사례 등을 게재한 티저 사이트를 공개
-민간 사업자와 함께 개발한 사례와 새로운 서비스를 수시로 발표하고 있다.
이경호 기자 | 2021/04/30 16:30

Project PLATEAU
Project PLATEAU은 일본 국토교통성이 추진하는 마을 만들기의 DX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사업이다.
 
전국 56 도시의 3D 도시 모델을 정비하고 오픈 데이터로 공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도시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3D 도시 모델은 "도시 계획 기본도" 등의 2 차원 지도와 항공 측량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물의 높이 등의 3차원 정보를 조합하여 만든 3차원 형상의 이름 및 용도, 건축 연도 같은 속성 정보를 부가하여 만든 도시 공간 자체를 사이버 공간에 재현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지형 정보 및 지반 등의 정보는 평면에서 보는 것을 전제로 모이고 있으며, 건물의 용도 나 인구 유동 지구 개발의 변천, 환경 및 에너지 데이터 등 '장소'에 관련된 각종 데이터 각 부처, 지방 자치 단체에 분산되어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도시 활동 데이터를 3D 화 된 지형 데이터와 통합하여 도시 계획 입안의 고도화와 도시 활동의 시뮬레이션 분석 등이 가능해진다.
 
티저 사이트 ( https://www.mlit.go.jp/plateau/ )는 도쿄 23구 등 일부 도시의 3D 도시 모델을 선공개했다. 2021년 3월 말까지 전국 56 도시의 3D 도시 모델을 정비하고 오픈 데이터로 사이트에 게시할 예정이다. 또한 많은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예가 된다 사용사례를 개발 중이다. 이 또한 3월에 30개 이상의 사례가 발표된다.
 
3D 도시 모델
PLATEAU은 City GML을 사용함으로써 시맨틱 (의미론적) 도시 데이터를 제공한다. 3D로 보는 도시의 지도는 지금까지도 Google Earth를 필두로 몇도 있었지만, 3D 지도는 건축물 등의 객체를 "모양"으로부터 재현 현실처럼 "보이는"으로 변화했다.
 
PLATEAU에서 서비스하는 3D 도시 모델은 도시 공간에 존재하는 건물이나 거리 등의 객체에 이름과 용도, 건축 연도 등 도시 활동 정보를 부여하여 실제 도시를 가상 세계에 재현한다. 외형뿐만 아니라 50층의 오피스 빌딩은 50층의 오피스 빌딩으로, 보행자 전용 도로는 보행자 전용 도로로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도시에 존재하게 된다.
 
이 실제 도시를 가상 세계로 재현하는 것은 "디지털 트윈" 구상의 시발점이다. "디지털 트윈"이 실현 가상 공간에서 현실 그대로의 또는 다른 도시가 있다면, 고급 시뮬레이션 및 분석이 가능하며, 고급 방재 계획과 미를 예측한 마을 만들기가 진행된다.
 


PLATEAU의 활용 사례
3D 도시 모델은 새로운 플랫폼으로 그 활용 가능성은 국제적으로도 미개척 분야이다. PLATEAU에서 데이터를 정비 · 공개뿐만 아니라 지방 자치 단체와 지역 관리 단체, 민간 기업 등과 파트너링을 하고 유스 케이스로 사회 문제 해결의 솔루션과 민간 시장 창출의 개발 실증을 실시하고 있다.

 

사례를 공개함으로써 많은 사람에게 활용 가능성을 느끼길 더욱 폭넓은 분야에서의 활용법이 태어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현재 공개 중인 프로젝트에서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사회 과제 해결

 

홍수 침수 상정 구역 그림의 3D 화
지금까지 평면도에서 보여 도쿄 23구의 홍수 침수 상정 구역 도를 높이 정보를 추가하고 3D 도시 모델과 겹쳐주는 프로젝트이다. 위험 지역 3D로 나타날 수에서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더 유용한 "위험지도" 만들기에 기여 했다.

 


시계열 침수 시뮬레이션 데이터의 3D 시각화에 의한 방재 계획 수립 · 방재 의식 계발
돗토리시 시가지를 모델 지역에 시계열의 침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3D 도시 모델 쌓고, 홍수로 인한 침수의 확대에 맞추어 도로 등이 점차 에 사용할 수 없게 되어가는 모습을 시각화한다. 피난 경로의 검토 및 방재 의식의 향상, 실제 피난 행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센서 배치 시뮬레이션
다이마루 유 구역에서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로 도시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영역 관리 DX 모델"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실현에 필요한 센서 설치 장소의 시뮬레이션을 3D 도시 모델에서 실시한다.

 

레이저 센서에 의한 고정밀 도로 리얼한 사람 흐름 측정
레이저 센서 등에서 취득한 사람 흐름 데이터를 3D 도시 모델로 겹쳐 혼잡 상황을 시각화한다. 시민과 관광객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을 만들기나,  회유 / 체류 행동 촉진을 위한 지역 관리뿐만 아니라 뉴 노멀에 대한 대응으로 혼잡 완화를 위한 정보 발신도 활용할 수 있다.

 

민간 시장 창출

 

물류 드론의 비행 시뮬레이션
고층 빌딩이 즐비한 도시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무인 항공기 항행의 실현을 위해 3D 도시 모델을 활용한 비행 시뮬레이션을 실시. 기존에는 비행 경로상의 건물 등의 장애물을 현지 조사에서 확인하고 있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지 조사 등의 공정을 효율화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공사 차량의 교통 시뮬레이션
대규모 건설 공사는 다수의 공사 차량 등이 현장 부근을 주행하여 교통 체증 등이 과제가 된다. 3D 도시 모델을 활용하여 공사 차량이 통행 가능한 경로를 시뮬레이션하는 것 외에 지역 주민의 생활권과 소음의 발생 등을 고려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최적의 공사 차량 루트를 도출.

 

가상 공간에 "가상 신주쿠" 구축
3D 도시 모델을 이용하여 신주쿠 산 쵸메 지역 백화점 주변을 가상 공간에서 재현. 아바타를 이용하여 "마을 걷기"와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콘텐츠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PC버젼 | Y&Archer
Copyright ⓒ 아시아헤럴드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뉴스빌더